Skip to main content

Posts

Showing posts from September 25, 2022

보험 가입시 미고지 된 질병, 치료이력이 있다면?

 보험 가입시 피보험자는 자신의 질병과 치료이력에 대해 보험사에게 솔직하게 알려주어야합니다. 이러한 고지의무가 중요한 이유는 보험사는 피보험자의 진술에 의해서 보험료와 보험 가입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며 피보험자는 추후 보험금 지급 사유 발생시 미고지로 인해 보장을 못받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보험 가입자가 미고지를 고의적으로 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생각하며 대부분 고지의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생기는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고지의무를 다하지 못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고지 해결방법 1.  보험은 보험증권을 받은 15일 이내 청약을 신청한 30일이내에는 위약금 없이 보험을 해지 및 취소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취소하고 다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험사에 전화하셔서 누락된 질병이나 치료이력에 대한 추후 고지가 가능한지 알아보시고 가능하면 진행하시면 됩니다.  3. 보험사와 잘 소통해 보시고 보험료 변경 등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에는 그냥 해지하시는게 좋습니다.  가끔 몇몇 설계 분들이 미고지를 했다고 해도 3년만 지나면 괜찮다고 하는 것을 보게 되는데 잘 못된 정보입니다. 3년이 지나게 되면 보험사가 보험을 직권해지 시킬 수 있는 권한만 없어지는 것이며 보험사가 사유 발생시 보험료를 지급해야하는 의무가 살아나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시 꼭 추가해야하는 특약은?

 최근 도로 교통사정은 강화된 규제와 경제적인 발전으로 인해 예전에 비해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는 좀 더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이 생겼는데요.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때 추가하면 좋은 특약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 보험 특약 1. 최근 도로에 고가의 외제차가 많기 때문에 대물 배상은 5억이상 10억까지 설정해도 좋습니다. 3억에서 5억, 10억으로 담보한도를 확대한다고 해도 추가 되는 보험금은 몇천원입니다. 2. 본인의 차량이 연식이 아주 오래되어 차량가격이 많이 하락했다고 할지라도 자기차량손해는 무조건 가입해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가 나면 폐차시킨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가입을 안하게 되면 후회하게 되는 일이 반드시 생깁니다. 3. 운전자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법률비용과 벌금을 보장 받을 수 있는 특약을 넣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쿨존의 교통규제가 심해진 최근에는 더더욱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4. 다른사람의 차량을 자주 운전하는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운전할 때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다른사람 자동차 손해' 특약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금은 몇천원 정도입니다. 5. 음주를 자주해서 대리운전을 많이 이용하는 분은 대리운전을 이용할 때도 보장을 받는 특약을 넣는 것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금이 몇천원 정도로 얼마 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리스 선수금은 어떠한 경우에 유리한가

자동차 리스를 하게 되는 경우 보증금과 선수금(선납금) 중 어떠한 것을 선택해야 본인에게 유리한지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오늘은 자동차 리스의 보증금과 선수금의 차이를 알아보고 선수금이 어떠한 경우에 선택하면 유리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증금 vs 선수금 보증금 자동차 리스에서 보증금은 리스기간 만료시 리스차량을 반납시 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10 ~ 50%까지 원하는 금액 만큼을 보증금으로 넣을 수가 있으며 금액을 많이 예치 할 수록 이자가 낮아지기 때문에 월 리스료가 줄어 들게 됩니다. 선수금 자동차 리스에서 선수금이라는 것은 리스료를 한번에 미리 지급하는 개념이며 리스기간 만료 후 차량 반납시 돌려받지 못합니다. 월납입하는 리스료를 미리 지불하였기 때문에 리스료가 줄어 드는 것이며 이자가 낮아져서 리스료가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미미합니다) 보증금과 선수금 어떠한 것이 유리한가? 보증금은 많이 넣을 수록 이자를 줄어들게 하며 만료시 돌려 받는다는 장점은 있지만 짧지 않은 리스계약기간동안 상당한 금액을 아무것도 못하고 리스사에 예치해두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돈을 본인이 어딘가에 투자를 해서 이자를 낮추는 금액보다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면 단순히 보증금을 많이 넣어 리스료를 줄이는 것은 생각해 볼 문제인것 같습니다. (자동차 리스는 무보증도 가능하니 참고) 일반적으로 선수금을 예치하는 경우는 리스계약 기간 만료 후 차량을 인수를 원할 시 많이 선택한다고 하지만 보증금도 차량을 인수 하게 되는 경우 상계처리가 되면 똑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것이 차량리스시 보증금이 아닌 선수금을 선택하는 이유가 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보증금은 돌려받을 수 있고 선수금은 돌려받지 못하고 없어지는 돈이라고 생각하여 무작정 보증금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증금은 이자를 낮추어 주기 때문에 리스료가 낮아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보증금을 선택하게 되면 리스기간 동안 '보증금 + 매월 선수금 선

부담보 특약이란 무엇인가?

 보험 가입시 가입자는 보험사에게 본인의 질병이나 치료이력을 고지해야합니다. 만약 이러한 고지를 무시하고 알리지 않게 되는 경우에는 추후에 보험계약 해지가 되거나 보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부담보 특약 보험가입시 가입자가 질병이나 치료이력을 고지하게 되면 특별 신체부위나 질병에 대한 보장을 제한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부담보'라고 합니다. 부담보는 '기간부담보'와  '전기간 부담보' 2가지가 있으며 기간부담보는 보험 계약시 정한 기간(1 ~ 5년) 지나게 되면 제한을 받은 신체부위나 질병에 대해 사유 발생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으며 전기간 부담보는 보험계약기간 내내 제한 받은 신체부위나 질병에 대해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간 부담보일 경우에도 보험 계약일로 부터 5년동안 제한을 받은 신체부위나 질병으로 인해 추가 진단이나 치료사실이 없는 경우 5년 이후에는 제한 사항과 관계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장제한 부위가 상해로 다친 경우라면 전기간부담보와 관계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병자라고 해도 보험가입을 망설일 필요가 없으며 필요시 얼마든지 보험에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대상 고금리 대환대출 9월 30일 시작

 연 7%이상 고금리 사업자대출을 이용중인 코로나 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저금리 전환 대출이 8.5조의 규모로 오는 9월 30일부터 시행된다.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대상 1) 손실보전금, 손실보상금, 재난원금을 수령했거나 금융권에서 만기연장, 상환유예를 받은 자 2) 현재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저금리 대환자금을 상환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 및 법인 소기업 대상채무 2022년 5월 31일 이전에 금융권으로 받은 사업자 대출(설비,운전자금)로 저금리 전환 신청 시점에 금리가 7%이상인 경우 대환한도 개인사업자의 경우 최대 5천만원, 법인 소기업은 최대 1억원 까지 금리와 보증료 최대 금리는 6.5%이며 개인이나 법인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보증료는 연 1%로 고정 상환방법 2년거치후 3년 분할상환 구조로 총 5년간 신청기간 9월 30일부터 시작되며 10월28까지는 사업자번호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 실시(10월 3일(월), 10월 10일(월)은 공휴일은 그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신청)

새출발기금 사전신청이 내일부터 시작된다.

 코로나19로 경제 상황이 어려워진 동네 상인을 위한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 사전신청이 내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작됩니다.  새출발기금 사전신청 사전신청 기간 : 9월 27일(화) ~ 9월 30일(금) 새출발기금의 사전신청은 홀짝제로 운영됩니다. 9월 27일, 29일 - 생년 끝자리 홀수(Ex,1981년생) 9월 28일, 30일 - 새년 끝자리 짝수(Ex,1982년생) 신청자격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와 법인 소상공인으로 손실보전금, 손실보상금, 재난지원금 등을 수령했거나 만기연장, 상환유예 조치를 이용한 이력이 있는 자입니다. 새출발기금의 채무조정은 '부실차주'와 '부실우려차주'로 구분됩니다.  부실차주 - 연체 90일 이상 부실우려차주 - 연체 90일 미만 부실차주 채무조정 대상으로 결정되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순부채에 한하여 60 ~ 80%의 채무감면이 적용되며 희망거치기간(0 ~12개월)과 상환기간(1 ~120개월)을 선택하여 기존 대출 스케쥴과 무관하게 감면된 채무액을 모두 분할로 상환하게 됩니다.  부실우려차주의 경우는 원금조정 없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대출 중 9%이상 초과 고금리 부분에 대해서만 9%의 금리로 조정되어 희망거치기간(0 ~12개월)과 상환기간(1 ~120개월)을 선택하여 현재 보유한 채무(최근6개월 발생 채무 제외)에 대해 분할 상환이 진행됩니다.  부실차주의 경우는 변제 시작후 2년 경과시 까지 공공정보가 등록되며 부실우려차주는 공공정보 등록은 되지 않습니다.  사전신청 기간 후 정식 출범과 신청은 2022년 10월 4일 부터  온오프라인을 통해 시작되며 1년간 계속될 예정입니다. (필요시 3년간 지속 운영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