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에 투자하는 방법 중 가장 직접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은 실제 금을 구입하여 보관하고, 가격이 상승할 때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과 함께 10%의 부가가치세를 부담해야 하며, 1돈이나 2돈과 같은 정해진 금의 양만큼만 구매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금과 금융이 결합된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통장과 KRX 금시장이 있습니다.
금통장보다는 KRX금시장이 유리
금통장은 시중 은행을 통해 쉽게 개설할 수 있는 상품으로, 수시 입출금 방식을 통해 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아주 소액부터 언제든지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금자보호가 적용되지 않는 점과 투자에 따른 수익 발생 시 배당소득세 15.4%를 부담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KRX 금시장은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금현물시장으로, 증권사를 통해 계좌 개설과 투자를 진행하게 됩니다. 1g 단위로 소액 거래가 가능하며, 100g 이상 모이면 실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KRX 금시장을 금 구입이나 금통장보다 추천하는 이유는 부가가치세 면제(인출 시 과세)가 가능하고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의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며, 금융종합과세 비대상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금 현물을 구입하는 방법 대신 KRX 금시장이나 금통장과 같은 금융상품을 통해 금에 투자하는 방식은 부가가치세와 소득세의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해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최근에는 금 관련 상품으로 금 관련 ETF(상장지수펀드)와 ETN(상장지수증권) 등의 금융 상품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은 금 가격에 직접적으로 연동되어 있어 금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