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신용조회 여러번 하면 등급하락 등 불이익이 있을까?

 최근에는 앱을 통해 본인 신용조회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용조회를 하게 되면 등급하락 등의 불이익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조회 불이익은 없는가?


신용 점수 조회를 하는 목적은 본인이 자기신용 평점을 확인하기 위함과 금융회사에서 신용거래 개설 목적으로 신용 조회를 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신용 조회를 여러 번 하게 되면 신용평점(당시에는 신용등급)이 하향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신용 조회를 여러 번 한다는 것은 현재 신용 상태가 불안하다고 신용 회사가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11년 10월 이후에는 변경된 정책이 반영되어 단순히 신용 조회가 단기간에 여러 건 발생하였다고 해서 신용평점이 내려가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점수 조회를 단기간에 여러 개의 금융회사가 했다면 신용상 아무 문제가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본인이 자신의 신용평점 관리를 위해서 수시로 조회를 하는 것은 금융거래상 아무 영향이 없지만 다수의 금융사가 단시간에 여러 건의 신용 조회를 하게 된다면 신용 평점의 하락은 없을지라도 대출을 승인 거절에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의 목적으로 신용 조회를 하게 되는 경우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1번의 신용 조회로 수십 개의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 및 비교할 수 있는 앱과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여러 대출을 비교하고자 한다면 그러한 앱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