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인체 조직은 시간이 지나면서 교체되고, 세포도 지속적으로 갱신됩니다. 10년이 지나면 우리 몸의 거의 모든 세포들이 새로운 세포로 교체됩니다. 상처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치유되고 옅어지기 때문에 오래된 상처의 경우에도 연고를 사용하면 세포 재생을 도와 흉터가 옅어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고는 일반적으로 상처를 보호하고 자극으로부터 견디도록 도와주며, 동시에 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흉터 치유 과정을 가속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흉터가 생기는 원인과 치료법
흉터 착색은 상처가 아물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1. 흉터가 생기는 원인
상처가 아물 때 즈음의 피부는 예민해져 있습니다. 이 시기에 자외선이 피부에 침투하면, 피부는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검은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게 됩니다. 상처로 인해 예민해진 피부는 정상 피부보다 멜라닌을 과다하게 생성해 주변 피부보다 더욱 검고 진하게 변하게 됩니다.
2. 흉터 연고 치료법
이러한 착색되어 오래된 흉터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된 실리콘 겔의 흉터 연고가 일반적으로 권장됩니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이미 생성된 멜라닌을 옅게 해 피부 톤을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실리콘 성분은 솟아오른 흉터를 평평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오래된 흉터 치료를 하는 원리입니다. 실리콘 성분은 전세계 흉터 치료 가이드라인의 1차 치료제로 추천되고 있으며, 피부에 직접 흡수되지 않아 임산부 및 영유아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흉터 예방법
착색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 부위의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착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아문 직후부터 비타민 C 성분이 포함된 흉터 치료제를 발라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상처 후 12~24개월 사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흉터 착색은 상처가 아물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피부가 예민한 상태에서 자외선에 노출되면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발생합니다. 착색 흉터 치료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된 실리콘 겔의 흉터 연고가 권장되며, 착색 흉터 예방을 위해서는 상처 부위의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가 아물고 있는 기간 동안 주의를 기울이면, 흉터 착색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