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는 세상 모든 생물이 겪는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대표적인 노화 현상 중 하나인 노안은 40대부터 시작해 50대에 이르면 돋보기안경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 노화를 늦추기 위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처럼, 눈의 노화도 영양제를 섭취하여 늦출 수 있습니다.
노안 영양제 성분 7가지
1. 루테인 (Lutein)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 계열 색소로, 눈의 망막에 있는 황반의 구성 성분입니다. 루테인은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망막에서 일어나는 황반변성 같은 노화 현상을 늦춥니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계열의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2. 제아잔틴 (Zeaxanthin)
제아잔틴 역시 카로티노이드 계열 색소로, 루테인과 함께 황반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황반의 손상을 줄이고, 햇볕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합니다. 제아잔틴은 짙은 녹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3.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망막의 색소를 만드는 등 눈 건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과일과 채소 같은 식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
비타민 C는 항산화 제로 작용하여 황반변성등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늦추고 백내장 위험을 낮추는 등 눈 건강을 돕습니다. 비타민 C는 감귤류 과일과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5. 비타민 E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로,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 E 결핍 증상 중 하나가 시력 저하입니다. 비타민 E는 녹색 잎채소, 견과류, 식물성 기름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6. 리보플라빈 (비타민 B2)
리보플라빈은 비타민 B군에 속한 비타민으로, 신진대사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리보플라빈이 부족하면 시력 저하 등 여러 증상이 발생합니다. 리보플라빈은 녹색 잎채소와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보충제로 섭취할 때는 비타민 B군 복합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아연
아연은 미네랄 중 하나로, 피부와 근육 및 눈에서 발견되는 성분입니다. 아연은 눈의 보호 색소인 멜라닌 생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연 부족 시 시력 저하, 백내장, 황반 변성 등 눈 건강과 관련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에는 붉은 고기, 굴, 조개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위의 영양제 성분을 적절하게 섭취함으로써 노화로 인한 눈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노안 등의 저하를 늦출 수 있습니다. 건강한 눈을 위해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이들 영양제를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