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정책자금 종류, 특징, 신청 방법

 정부지원 중소기업 정책자금 종류는 '갚아야 할 돈(융자)'과 '갚지 않아도 되는 돈(정책자금)'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융자의 경우에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 낮은 금리로 큰 규모의 운전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보증을 서주거나 직접 대출을 해주는 형태로 진행되며 정책자금 지원은 정부가 기업이 일자리 창출과 수출 증진 등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며 투자를 해주는 것입니다.

융자를 통한 중소기업 정부지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을 통해서 직접대출이나 보증서 발급을 통해서 지원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기관들에게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기업이 어느정도의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 종류

1.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낮은 금리로 큰 규모의 융자가 가능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의 요건을 갖추어야만 운전자금 지원사업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요건은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하여 되는 것이 아닌 상시근로자수와 매출액이 어느 정도 이상일 때 중소기업으로 인정해주게 됩니다. 상시근로자수와 매출액의 자격요건은 영위하고 있는 사업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신청 전 자격이 되는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전화를 해서 알아보면 됩니다. 


2.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 발전 가능성, 시장에서의 경쟁력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하여 보증서 발행을 통해 금융기관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첨단 산업 기술 뿐만 아니라 뿌리산업 기술(주조, 금형, 용접, 열처리, 표면처리)도 높게 평가하며 지식기반 제조업도 지원대상입니다.


3.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은 업종의 제약은 크게 두지 않지만 매출액이 높은 경우에만 보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매출액이 중요한 이유는 신용보증기금은 기업의 매출액에 대비하여 보증서를 발급해주기 때문에 매출액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년도 매출이 2억정도라고 한다면 2억에 1/3 혹은 1/4(보증비율은 업체마다 다름)의 금액인 몇 천만원, 1억도 안되는 금액을 보증해주기 위해 보증서를 발급해주지 않습니다. 매출이 크지 않은 기업이 보증 신청을 하게 되면 신용보증기금은 일반적으로 신용보증재단을 이용을 권유하게 됩니다. 


융자를 통한 지원이 아닌 갚지 않아도 되는 정부의 정책자금 지원사업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기업마당 혹은 K-Startup 사이트에서 거의 모든 정부의 지원사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자금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갚지 않아도 되는 자금이기 때문에 선정이 되게 되면 상환의 부담이 없어 기업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정부의 대부분의 정책자금 사업은 연초에 예산편성이 되고 집행 또한 연초에 마감이 되기 때문에 연초에 기업마당 혹은  K-Startup에서 본인의 업체와 맞는 사업을 찾아 지원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 종류는 다양하고 변화하기 때문에 신청(컨설팅)을 도와주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업체들을 이용하게 되면 일정 부분의 수수료가 지출 되지만 오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승인이 잘 될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