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주택담보대출은 정부의 규제 대상이기 때문에 보유 주택수와 지역에 따라서 대출한도와 가능여부가 결정되게 되며 조건 또한 아파트, 다가구, 다세대, 단독주택 구입 시 모두 똑같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단독주택담보대출의 경우에는 많이 진행하는 아파트 담보대출과는 조금 다른 것이 있는데 바로 시세파악을 위한 '감정'이라는 것이 추가되게 됩니다.
단독주택담보대출 한도, 감정
아파트는 단지마다 거래가 워낙 많이 이루어 지다보니 실제 거래되는 매매금액을 통해 시세를 파악할 수 있겠지만 단독주택은 해당 주택이 주기적으로 거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평가가 불가능 하여 시세 파악을 위한 감정평가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독주택의 감정평가는 금융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토지와 건물(주택) 각각의 감정가를 책정하여 합산 후 총 감정가를 산출하게 되고 보통 토지의 감정가(땅값)가 감정평가액(시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단독주택의 감정은 금융기관마다 진행방식이나 평가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단독주택의 감정가도 다를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에 단독주택담보 대출을 신청했지만 기대했던 대출액에 훨씬 못 미치게 나온다면 다른 은행을 통해 보다 높은 감정가를 받고 대출도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니 다른 금융기관에도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독주택담보대출은 시간이 걸릴지라도 여러 금융사를 통해 비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