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상해보험 재해보험 차이 어느 것이 유리?

 상해보험과 재해보험의 차이점과 어느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상해보험 vs 재해보험 차이

손해보험에서는 상해라고 하고 생명보험에서는 재해라고 합니다. 

1) 손해보험 : 상해

예기치 아니하게 우연히 일어나고 급격성(기대할 수 없는)의 외부사고

2) 생명보험 : 재해

예기치 아니하게 우연히 일어난 외부사고

상해와 재해의 차이는 급격성의 유무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여름에 폭우가 쏟아 지는 상황에서 입산 금지 표지판을 보고도 등산을 하다가 사고를 당했다면

상해보험 : 보상 불가

재해보험 : 보상

이유는 폭우에 등산을 하면 위험한 걸 알고도 등산을 한 것은 급격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2) 성인이 건물 2층에서 뛰어 내려서 골절을 입었다고 가정하면

상해보험 : 보상불가

재해보험 : 보상

이유는 마찬가지로 성인은 2층에서 뛰어 내리게 되면 다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급격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해보험은 출산, 외과적 수술, 그밖의 의료처치는 보상을 안되며 재해보험은 약물부작용, 치료중 사고, 의료장치 부작용 등도 보상을 해줍니다. 

천재지변, 테러, 전쟁 등이 발생할 경우 상해는 보상이 안되며 재해보험은 보상이 됩니다. 

계약 후 알릴 의무

보험을 계약할 때 가입자는 보험사에게 직업, 취미활동, 운전여부, 질병, 치료이력 등을 알려야하며 이것을 계약 전 알릴의무(고지의무)라고 합니다. 만약 계약 후에 계약전 알린 사항에 대해 변동이 있다면 손해보험은 계약후 알릴 의무가 있으며 생명보험의 경우에는 없습니다. 

1) 손해보험 : 있음

2) 생명보험 : 없음

결론적으로 보장 범위도 넓고 계약 후 알릴 의무도 없는 재해보험이 상해보험보다는 유리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상해보험이 나쁜 것만은 아니며 재해후유장해 보장을 생각한다면 상해보험이 유리한 면도 있으니 두 보험을 잘 조합하여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