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가입 안하면 손해인 보험이 있나요?

 보험은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맞이 하였을때 내가 혹은 가족이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기 위해 가입하는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전까지 꼭 필요한 도구이지만 불필요한 보험 가입은 오히려 경제적 자유를 향해가는 여정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며 총 보험료는 월 5 ~ 7만원 정도 부담되지 금액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수로 가입해야하는 보험(개인의견)


1. 실손의료보험

질병이나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 치료시 소비자가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을 실손의료보험이라고 하며 줄여서 실손보험이라고 합니다. 실손보험은 월납입액(1만원)도 저렴하고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많은 부분을 커버해주기 때문에 가입하면 좋은 보험상품입니다.


2.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보험 가입 기간이 15년, 20년 이렇게 기간이 정해져 있는 보험을 말하며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많이 저렴합니다. 20대에서 40대 자산을 형성하기 전 나이에 내가 경제활동을 못하게 될 경우 나와 내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대비책으로 가입합니다. 상해 사망시 1억, 암진단시 2천만원 정도의 보장을 제공하는 월 납입액 2만원 정도의 보험을 추천하며 보험료가 약간 상승하지만 상해 사망시 보장이 2 ~ 3억인 상품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암보험

30대부터는 암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양가족이 있고 암발병 가족력이 있다면 더더욱 가입해야합니다. 정기보험을 가입했다면 암진단시 보장 받을 수 있는 어느 정도의 금액이 있으니 내 가족이 나의 치료 기간동안 생활 할 수 있는 금액 정도를 보장하는 암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암보험도 내가 20대에서 40대까지 열심히 일하며 자산을 형성하는 동안 우리 가족에게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한 방패막의 목적으로 가입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암진단시 3천 ~ 5천만원 정도를 보장해주는 15년 만기의 갱신형 보험이면 월 2만원이면 됩니다. 


4. 운전자보험

운전자이면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운전자 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자동차보험과는 다르며 가입을 하게 되면 과태료나 변호사 비용, 형사적 책임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핵심만을 보장해주는 아주 저렴한 상품은 월납입액 2,500원 상품도 존재합니다.

위의 4가지 상품은 본인이 직접 보험사의 다이렉트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가입 가능하며 그것이 가장 저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