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 렌트 할부 비교 차이점은?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현금(카드), 할부, 렌트, 리스 총 4가지가 있습니다. 현금구매와 할부의 경우에는 자동차 명의가 본인이고 렌트와 리스의 경우에는 남의 명의의 차를 빌려 탄타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리스 렌트 할부 차이점



1. 자동차 보험

현금 및 할부, 리스의 경우에는 본인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하고 렌트의 경우에는 렌트업체 명의로 보험이 가입됩니다. 보험 가입경력이 없거나 사고이력 때문에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는 분들은 장기 렌트가 유리하지만 보험경력이 중단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신용

현금은 신용과 관계가 없고 할부, 리스의 경우에는 본인의 부채로 잡혀 신용점수 하락이 올 수 있으며 추후 금융거래에서 계속 부채로 잡히기 때문에 추후 대출을 받을 때 불리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렌트의 경우 차를 업체에게서 빌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부채로 잡히지 않습니다. 

3. 번호판

장기 렌트의 경우에는 하, 허, 호 번호판을 사용해야합니다. 


4. 자동차 수리비

현금, 할부, 리스는 수리가 필요한 경우 수리비를 본인이 부담해야하지만 장기렌트는 정비 옵션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고장이나 파손시 렌트업체에서 수리비를 부담합니다. 

5. 세금

현금 및 할부의 경우 취등록세와 자동차세를 본인이 부담합니다. 장기렌트와 리스는 취등록세와 자동차세를 업체에서 부담하지만 취등록세도 월 납입료를 산정하는데 포함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6. 주행거리

현금 및 할부의 경우에는 본인의 차량이기 때문에 주행거리에 제한이 없지만 렌트와 리스는 약정에 따라 연간 탈수 있는 주행거리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의료 보험료 


현금, 할부의 경우에는 의료보험료에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렌트와 리스의 경우에는 의료보험료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본인이 지역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이며 직장의료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에 따르는 의료보험료 증가는 발생 하지 않습니다. 


본인에게 어느것이 가장 유리한지 판단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