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해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 현명하게 이혼하는 방법

혼인은 두 사람이 서로의 인생을 함께 하기로 결정한 신성한 연약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부부 사이에 극복하기 어려운 사정이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외도, 폭력, 성격과 가치권의 차이는 혼인 관계를 계속 유지하기 어렵게 만드는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부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혹시, 현재 그런 상황에 처해 있다면, 당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혼해야 할 때 주의할 점

1) 성급한 금전적 협의 피하기

이혼해야 할 때에는 스트레스로 인해 금전적인 부분에 대해 빠르게 합의하려는 유혹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산분할과 양육비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성급한 결정은 소송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요소를 충분히 고려하기

이혼 시에는 재산분할, 친권 및 양육권, 양육비 등 모든 부분에 대한 충분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양육비에 관해서는 미래를 생각해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3) 자녀와의 관계 유지

양육권을 원하는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를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자녀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친밀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관계 파탄 전 새로운 관계 회피

이혼을 결심한 후에 새로운 관계를 맺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질적인 파탄 이전에 새로운 관계가 시작되면 이혼의 유책책임자가 될 위험이 있습니다.

5) 재산증식 주의

이혼해야 할 때에는 재산증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혼소송이 시작되기 전에 증식된 재산도 분할 대상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혼의 절차

이혼은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1) 협의이혼

부부가 서로 합의하여 관할 가정법원에 서류를 제출하고 이를 확인받아 이혼이 성립되는 방법입니다. 협의 -> 법원에 서류 제출 -> 판사 확인 -> 이혼 신고 순서로 진행됩니다.

2) 조정이혼

부부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법원에서 협의 여지를 조정하는 절차입니다. 조정 신청 -> 조정 기일 통지서 송달 -> 조정 기일 출석 -> 합의 성립 -> 이혼 신고 순서로 진행됩니다.

3) 소송이혼

조정이혼 절차에서도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법원에서 소송을 통해 이혼 여부를 결정합니다. 소장 접수 -> 답변서 제출 -> 변론 기일 -> 조사 절차 -> 조정위원회 회부 -> 변론 기일 -> 판결 및 선고 -> 이혼 신고 순서로 진행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혼 절차 진행하기

단순한 이혼 절차도 심리적, 법적 부담이 따르기 때문에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감정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배우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이 필요한 경우, 변호사를 통해 더욱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태하와 같은 전문 기관에서는 이혼과 관련된 모든 절차와 문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결론

이혼은 어려운 과정이지만 위의 체크리스트와 주의사항을 숙지함으로써, 더욱 원활하고 명확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감정이 격렬할 때 법적 지식과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혼해야할 때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