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인의 자산 관리를 돕는 계좌입니다. 특히 중개형 ISA는 투자자가 직접 다양한 금융상품을 선택하고 투자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며, 동시에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개형 ISA는 국내상장주식, 국내채권, ETF/ETN, 펀드, ELS, RP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하나의 계좌에서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시장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상품을 교체하고 투자 비중을 조절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더불어, 투자한 다양한 상품 중 손실분은 다른 상품의 투자수익과 상계가 가능하여 일반 계좌 대비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ISA계좌는 연간 2천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지만, 당해년도에 사용하지 않은 한도는 다음 해로 이월이 가능하여, 최대 1억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1인당 1계좌만 개설 가능하며, 총 납입한도는 소득공제장기펀드 및 재형저축 납입액을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ISA에서 발생한 투자수익에는 서민형, 농어민의 경우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그 초과분은 9.9% 저율, 분리과세 적용으로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만기 후 60일 이내에 투자금을 연금계좌로 이전하면, 납입액의 10%(최대 300만원 한도)까지 추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 이상 거주자이며, 만 15세 이상은 근로소득이 있는 자만 가입 가능합니다. 또한,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자는 제외되며, 전 금융권 1인 1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최소 가입금액은 1원 이상이며, 모바일 가입 시, 가입 즉시 1원이 자동 입금됩니다. 가입 및 중도 해지 수수료는 없으며, 편입 금융투자상품별 보수(판매보수 등)는 별도 부과됩니다.
중개형 ISA는 시장의 변동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상품에 분산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는 중개형 ISA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