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는 다음과 연결된 블로그 플랫폼이기에, 티스토리에 게시된 컨텐츠는 다음 검색로봇이 자동으로 크롤링합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로 구축된 사이트의 경우, 컨텐츠가 업데이트되어도 다음 검색 로봇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므로, 사이트의 변경 사항이 다음 검색로봇에게 주기적으로 알려지도록 설정이 필요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다음 검색등록'이나 '다음 검색 반영'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잘못된 정보를 볼 수 있는데, 그 중 '다음 검색등록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등록하라'는 조언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음 검색에 반영하는 한 방법일 수 있지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다음 검색등록의 목적은 주로 식당, 회사, 비즈니스 등의 정보가 다음이나 카카오 검색에서 노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검색 로봇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새로운 업데이트 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다음과 카카오에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과 RSS피드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컨텐츠를 다음 검색에서 즉시 노출하고자 한다면,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수집하고자 하는 컨텐츠의 URL을 요청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 검색 로봇이 해당 URL을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다음과 카카오 검색에 신속하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과 RSS피드를 등록한 후에는 새로운 컨텐츠를 발행할 때마다 수집요청을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다음 검색로봇의 수집 주기에 따라 검색 로봇이 자연스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방문하여 수집하도록 두는 것이 좋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