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여러개 개설이 가능할까?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또는 ISA는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계좌입니다. 예금부터 적금, 주식, 펀드, 그리고 ELS까지 다양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ISA의 기능과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SA의 정의와 대상

ISA는 금융 상품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만들어진 통합계좌로, 근로나 사업을 통한 소득이 있는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농어민분들도 해당되며, ISA로는 연간 최대 2,0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2. ISA의 장점과 세제혜택

ISA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가입 기간을 3년 혹은 5년 동안 유지하면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펀드, 채권펀드, ELS 등에서는 15.4%의 이자소득세가 부과되지만, ISA에서는 계좌에서 발생한 운용손익 합산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ISA의 단점과 주의사항

ISA가 많은 금융사에서 제공되므로 어느 곳에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이점이 클지 판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금융사마다 제공하는 ISA의 종류, 수수료 등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ISA는 소득이 있는 사람만 이용 가능하여, 주부나 학생 등 소득이 없는 사람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ISA를 만기 전에 해지하면 세금 혜택을 잃게 됩니다.

4. ISA 계좌 개설 가능 수

ISA 계좌는 한 사람이 한 금융기관에서 하나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ISA 계좌를 보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