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에서 나는 입냄새, 위장장애가 원인일 수도

입냄새의 원인은 구강 자체의 문제와 구강 외적인 문제로 나뉩니다. 구강 내 위생불량으로 발생한 구취는 양치, 구취제거제, 가글, 치과치료 등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 외적인 문제, 즉 속에서 올라오는 입냄새는 구강 내를 청결하게 해도 호전이 어렵습니다. 그 원인은 위장장애, 내분비장애, 대사장애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주로 위장장애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장애와 입냄새

1) 역류성 식도염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는 위액이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구강 내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만성위염

위 점막의 만성적 염증으로, 위의 염증과 함께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기능성 소화불량

특별한 원인 없이 반복되는 소화불량, 오심, 구토, 복만, 복통 등의 증상과 함께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비위기능 약화로 인해 위 내부의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입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 치료

1) 음식 조절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자극적이거나 고기가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큰 요소입니다. 꾸준한 운동이나 취미 등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으면 좋습니다.  

3) 의사 상담

지속적인 입냄새가 걱정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