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많이 마시면 좋을까?

 작두콩은 껍질 모양이 마치 작두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작두콩에는 우레아제와 히스티딘이 일반 콩에 비해 3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백색의 작두콩은 식용으로 적색을 띠는 작두콩은 꼬투리를 약재에 많이 사용하는데 염증을 진정시키고 콧물,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환절기 비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에 들어있는 히스티딘 성분이 비염과 축농증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작두콩을 차는 비타민C와 A가 풍부하게 들어 있때문에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감기나 가래, 기침, 코막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좋습니다.이 외에도 작두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위와 장을 보호하고 따뜻하게 만들어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작두콩의 부작용

작두콩은 다양한 효능를 가지고 있지만, 열량이 높고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대장이 약한 분들이 작두콩차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설사나 복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발과 입술이 트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소량만 섭취해보고 이상이 없는 걸 확인하고섭취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작두콩은 섭취하였을때 체질 상 부작용이 나타나는 분들이 아니라면 많이 마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할 정도는 좋지 않기 때문에 하루 2잔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