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워크 아웃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자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개인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연체율 채무조정, 이자율 채무조정, 채무조정 총 3가지 입니다. 이 중 채무조정이 바로 개인워크아웃 제도이며 신용카드 대금이나 대출금 등이 3개월 이상 연체된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개인워크아웃을 통해 채무감면과 대출 상기간 연장 등을 승인받아 채무상환을 할 수 있고 점차 정상적인 신용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워크아웃의 승인율은 95%이상 아주 높은 편이며 조건이 충족되고 부결이유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승인됩니다.

개인워크아웃 조건

1. 연체기간이 90일이상 일 것

2. 1개 이상의 금융채무가 있고 총 채무액이 15억원 이하 일 것

3. 최근 6개월내 신규 발생 채무액이 총 채무액의 30%미만 일 것

4. 채무상황이 가능한 수입이 있을 것

개인워크아웃 주된 부결 이유

 개인워크아웃은 승인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는 조건만 된다면 거의 대부분 승인이 되며 부결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심사 과정중에서 부결되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재산을 도피, 은닉하거나 고의로 채임재산의 감소를 초래한자

2. 어음, 수표 부도거래처로서 부도사유를 해소하지 못한자

3. 채무부존재확인 소송 중인 자 또은 대출의 무효, 취소를 타투거나 분쟁상태에 있는 자

4. 고의로 채무이행을 지연할 목적으로 채무조정을 신청하는 자

5. 채무조정 없이 총 채무를 정상적으로 변제 할 수 있는자 

이렇듯 채무조정을 받기 위해 고의적으로 연체하거나 채무조정이 법적으로 불가능 상태가 아니라면 개인워크아웃은 대부분 승인이 됩니다. 

개인워크아웃 단점

개인워크아웃은 가장 큰 단점은 채무조정에 참여를 원치 않는 부동의 채권자가 있을 경우에 해당 채무는 포함시키지 못하고 별도로 갚아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부동의를 하는 채권자는 보통 대부업체로 대부업체에 채무가 없다면 부동의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