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미국 UAM 관련주 4개 기업

 UAM(도심항공모빌리티)는 말그대로 도심에서 이용하는 항공서비스이기 때문에 소음낮아야 하며 탄소 배출이 없어 환경문제를 최소화해야하고 활주로가 필요없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체여야 합니다. 또한  기존 교통수단과의 연계성이 좋으며 대중화를 위해 일반인도 조종이 가능하도록 조작이 단순해야하고 기체 가격과 유지비용이 낮아야합니다. 또한 미래 트랜드에 맞게 무인조종과 자율비행으로 발전 가능성이 용이해야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모든 UAM 관련 기업들은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Landing)의 개발과 상용화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eVTOL 상용화에 힘쓰고 있는 기업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미국 UAM 관련주


1. Eve Holding Inc. (EVEX)


Eve Air Mobility는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와 도시 항공 모빌리티 인프라를 생산하는 업력이 50년이상 된 브라질 Embraer의 자회사입니다. 2022년 1월에 뉴욕증권거래소에 $10.44에 상장되어 소폭 오름세를 보이다가 하락세로 돌아선 후 2, 3분기에는 $6.28까지 하락한 후  $11.78까지 반등하는 등 등락폭이 심했지만 4분기 현재 상장 당시 가격으로 회기하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 총액은 $27.49억 입니다. 

2. Archer Aviation Inc. (ACHR)


Aecher Abiation도 수직이착륙 항공기를 설계하는 미국회사입니다.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8년 10월에 설립되었고 2020년 12월 18일에 뉴욕증권 거래소에 $9.97로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6.91억으로 규모가 그리 크지 않으며 상장이후 한달만에 60%이상 상승하였지만 바로 하락세로 돌아섰으며 현재 $2 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3. Lilium Air Mobility (LILM)


Lilium Air Mobility은 전기 동력 개인용 항공기 Lilium Jet을 개발한 독일 항공우주 회사입니다. 2020년 11월에 $11로 나스닥에 상장되며 큰 기대를 받았지만 2022년 11월 현재 시가총액 $5.45억이고 $1.82에 거래되고 있는 하락폭이 심한 주입니다.


4. Joby Aviation Inc. (JOBY)


Joby Aviation은 미국 벤처 항공 회사로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에어 택시 서비스로 운영을 목표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본사와 사무실은 캘리포니아주 산타크루즈와 산칼라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에 뉴욕증권거래소에 $10.71로 상장되었으며 잠시 상승세를 보이다가 하락세로 전환된 후 현재 2022년 11월 시가총액 $26.24억, $4.25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주식시장 상황으로 인해  UAM관련기업의 주가도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미래에 UAM 사업은 2040년까지 $1조 규모로 성장을 내다볼만큼 잠재력이 큰 미래 산업입니다. 이들 모든 기업이 상용화에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어느 한 기업이 그것을 이루어 낸다면 테슬라 못지않은 세계 거대기업이 될 것은 확실합니다. UAM는 결국 인프라와 기술력 확보를 위한 자본력 싸움이므로  누가 그 자본을 확보하는지가 성패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