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주린이 주식계좌 개설 추천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주식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 이는 우리가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는 것과 유사하며 국내 증권사 대부분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할 때에도 적금이나 예금 등 다양한 종류의 통장이 존재하듯이 주식계좌도 여러 종류의 주식계좌가 존재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적당한 계좌를 선택해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주식을 투자를 하는 방법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투자는 본인이 원하는 개별 종목을 선택해서 직접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말하고 간접투자는 전문가에게 돈을 맡겨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모두 국가로부터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통장이 존재하는데 그것이 바로 ISA와 연금저축펀드, IRP이며 이러한 종류의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식계좌 개설 추천

직접 투자를 원할 경우 ISA(중개형)를 개설하자



본인이 직접 주식에 투자하려고 하는 경우 국내 주식, 해외 주식, 공모주, ETF 등 증권사의 거의 대부분의 거래를 할 수 있는 '종합계좌'를 개설하여 주식 거래를 해도 무방하지만 ISA 계좌를 이용하면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ISA 장점


1. 투자 수익에 최대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ISA 계좌를 개설해서 국내 주식을 거래하게 되면 거래 수수료가 무료인 증권사가 많이 있습니다. 


ISA 단점


1. 국내 주식만 거래가 가능하다.
2. 중간에 해지할 경우 혜택이 없다
3. 연간 투자할 수 있는 최대한도가 2천만원이다.


간접 투자는 연금저축펀드와  IRP로 개설하자


간접투자의 경우에도 연금저축펀드와 IRP의 계좌를 개설해 투자를 하게 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와 IRP는 연간 납입할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 혜택 면에서 유리한 연금저축펀드의 한도를 먼저 채우고 추가적인 간접투자를 원할 경우에는 IRP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펀드와 IRP는 증권사 뿐만 아니라 일반 시중은행에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간혹 연금저축펀드와 연금보험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전혀 다른 상품이며 연금보험이 아닌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해야 합니다. 

연금저축 펀드와 IRP의 장점


1. 연금저축펀드는 연간 최대 4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며 추가로 IRP를 가입하는 경우 300만원을 추가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와 IRP의 단점


1. 연금저축펀드와 IRP는 노후대비를 위한 상품이므로 장기간 가입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장기투자가 주식투자시에는 수익측면에서는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차이가 쌓이다 보면 큰 차이를 만든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일 것입니다. 주식계좌 개설도 작은 세제 혜택이 쌓이다 보면 추후 큰 수익의 차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