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 되고 있는 일시납 확정금리 저축보험 가입요령

 최근 금리 인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맞춰 생명보험사들이 고객의 이탈을 막기위해 5.4% ~ 5.9%의 높은 금리의  일시납 확정금리 10년 미만 만기 저축보험 상품을 경쟁하듯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저축보험이란?

보험은 일반적으로 보장을 위해 가입을 하지만 저축보험은 보장이 아닌 저축의 목적이 강화된 상품입니다. 

일시납 확정금리 저축보험 가입요령


최근 출시되고 있는 고금리 저축보험의 장점


1.  연복리 (이자에 이자가 붙는 방식)를 받을 수 있다.

2. 확정금리 상품이므로 저금리 기조로 돌아설 경우에도 높은 금리를 유지할 수 있다.

3. 중도해지시에도 원금손실이 없다.


보통 위와 같은 장점을 설명하며 생명보험사들이 저축보험의 가입에 힘을 쓰고 있지만 저축보험의 특성을 잘 인지하고 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 


일시납 확정금리 저축보험 가입요령


5%의 후반대의 연복리는 아주 매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표면금리가 5% 후반이라고 하더라도 저축보험은 사업비를 공제하기 때문에 실질금리는 훨씬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표면금리가 아무리 높아도 사업비로 공제하는 부분이 2 ~ 3%를 차지한다면 실질금리는 2%대로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기가 10년 미만 상품이기 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없어 세금의 대한 부분도 따져봐야합니다. 만기시 소득으로 발생한 이자에 대해 15.4%의 소득세를 내야하고 만약 이자소득금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게 된다면 2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 종합소득과세가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저축보험을 가입하는 경우에는 표면금리가 높다고 하여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업비로 빠지는 부분이 어느 정도인지 잘 파악해야하며 만기시 금융소득이 2000만원 초과 발생하여 합산과세로 인해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할 세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을 잘 세워야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