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도 나오는 굼벵이 간에 대한 효능

  동의보감 및 본초강목 의하면 굼벵이는 여러 질병에 효능이 있지만 특히 간에 특효가 있다고 기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굼벵이가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흰점박이 꽃무지 유충'과 '장수풍뎅이 유충'만을 약용으로 사용하며 다른 종류의 굼벵이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약(식용)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굼벵이 간의 대한 효능



굼벵이의 간에 대한 효과는 실제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입증이 되었는데 '사염화탄소에 의해 유발된 흰쥐의 간독성에 미치는 흰점박이꽃무지 추출물의 간보호 효과'란 연구를 보게 되면 그 효과를 실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흰쥐에게 사염화탄소를 투여하여 간손상과 간섬유화를 일으킨 후 간독성 회복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흰점박이꽃무지와 장수하늘소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각각 41.2%와 8.4%의 간독성 회복 효과가 나타났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는 흰점박이 꽃무지의 굼벵이가 치료보조제나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이용 될 경우 간질환에 효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입니다.

굼벵이를 실제 복용한다고 생각하면 거부감이 있을 수도 있겠으나 환이나 가루, 즙 같은 형태로 출시되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섭취가 가능하며 이러한 것들을 잘 복용하게 된다면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