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아파트란 좁은 땅을 활용해 지어진 통상 100세대 미만의 1개의 동이 전부인 아파트를 말합니다.
이러한 나홀로 아파트의 단점은 대단지에 아파트의 비해 인프라가 부족하고 가격 상승이 더디다는 것입니다.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에는 거래가 많기 때문에 아파트 가격 상승시 신고가가 계속 갱신되며 빠르게 가격이 오르는 반면, 나홀로 아파트는 대단지에 비해 거래가 적다 보니 옛날 거래가를 기준으로 새로운 매매가가 형성되어 상승세가 느린편입니다.
나홀로 아파트는 환금성 측면에서도 좋지 못합니다. 나홀로 아파트를 매도하기 위해서는 대단지 아파트를 매도하기 위한 시간보다 더 긴 시간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단시간에 매수자를 만나기는 일반적으로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나홀로 아파트의 또 하나의 단점은 관리비가 대단지에 비해 높은 것입니다. 그 이유는 공통 관리비를 대단지에 비해 적은 세대가 나눠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홀로 아파트라고 할지라도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가 있거나 서울 초역세권이나 강남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면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대단지 아파트 주변에 나홀로 아파트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아파트를 분양 받게 되며 가격상승의 더딜지라도 주변 대단지 아파트 시세를 언젠가는 쫓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족한 인프라를 대단지 아파트에서 충족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단지 주변 나홀로 아파트라면 분양이나 매수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서울 초역세권이나 강남의 나홀로 아파트인 경우에도 교통이 편리하고 서울지역, 특히 강남 경우에는 어느 지역이나 좋은 생활 환경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나홀로 아파트라고 항상 나쁜 선택은 아닐 것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