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담보대출 장점은? 신용등급 영향이 있나?

 보험약관대출, 보험계약대출로도 불리는 보험담보대출은 보험해지시 보험사가 개인에게 지급하게 될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신용등급과 전혀 관계없이 대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필요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보험담보 대출 장점

요즘 같이 은행 금리가 상승한 상황에서는 그다지 높은 이율이 아닐 수 있으나 다소 높은 연 3% ~ 9%의 이율로 대출이 실행됩니다. 내가 납입한 돈을 이자까지 내며 빌려쓴다는게 좀 아이러니하지만 분명한 장점이 있는 상품입니다. 


1. 본인의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이 때문에 별도의 심사나 절차가 없으며 24시간 언제든지 신청하여 즉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자유롭게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상환이 가능합니다. 


2. 대출이자를 미납하더라도 연체이자를 부과하지 않지만 장기 미납시 미납된 이자는 대출원금에 가산되어 대출이자가 계산되기 때문에 장기연체시  이자부담이 가중되게 됩니다. 계속 미납이 되게 되면 대출원리금이 해약환급금을 초과하여 보험계약 해지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보험담보대출을 받는다고 해서 보험의 보장 내용이 변경되는 것은 전혀 없고 사유 발생시 보험금을 지급 받는데도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4. 보험담보대출은 신용정보 상에 정보가 공유가 안되기 때문에  신용에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연체를 한다고 해도 신용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보험계약대출은 DSR 적용 되지 않기 때문에 DSR 규제로 신규 대출이 불가능한 분들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험담보대출은 잘 이용만 한다면 특별한 단점이 없는 대출 상품입니다. 하지만 해지환급금에서 50 ~ 95%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여 너무 많은 금액을 대출 받게 되면 보험금을 지급 받아야 하는 상황을 맞이 할 경우 원리금이 먼저 상계처리가 되어 실제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없게 될 수도 있으니 과한 대출을 받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