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득자 주택담보대출 소득증빙 없이 대출 가능한가?

 금융기관에서 개인에게 돈을 빌려줄때는 상환능력과 담보 2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경우라면 담보에 대한 부분은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며 상환능력이 대출가능 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소득증빙 없는 무소득자 주택담보대출

소득증빙이 불가능한 무소득자의 경우 금융기관에서는 상환능력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사실상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원리금이 연체가 되는 경우 담보로 잡힌 주택을 은행에서 가져가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은행은 이자를 받아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대출을 해주는 것이지 담보 물건을 경매로 넘겨 이윤을 남기려고 대출을 해주는게 아니기 때문에 대출을 해주지 않습니다. 

설령 주택 담보 하나만 믿고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해주려 해도 정부의 DSR(Debt Service Ratio)의 규제로 인해 소득증빙이 없는 무소득자는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DSR이란 소득 대비 전체 금융부채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쉽게 풀어 설명하면 연소득 중에 모든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갚는데 얼마를 쓰는지 나타내는 비율을 말합니다.

여기까지는 무주택자가 본인이 살 집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지원 상품을 제1금융권 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는 경우를 말한 것입니다. 

만약 본인의 소유하고 있는 주택(아파트,빌라,오피스텔,단독주택)을 담보로 설정하여 받은 대출이 아예 없거나 있어도 금액이 크지 않은 상황이라면 은행, 캐피탈, 저축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을 통해 대출이 가능한 곳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