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금융권 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 한도

  가계대출의 대한 정부의 규제로 인해 1,2금융권의 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을 많이 알아보시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하락세 국면에 있지만 한때 급속도로 치솟았던 주택 가격을 잡기 위해 정부는 지난날 다양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생활 안정자금(생활비)이 필요한 개인이 본인 소유의 주택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제한을 두는 것이었습니다. 

본인의 소유의 주택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데 제한을 두는 것이 개인 재산권 침해라는 의견도 많았지만 대출의 목적은 생활 안정자금으로 받고 그것을 이용해 다른 주택 투자에 악용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했기 때문에 규제를 둔 것입니다. 

현재 새 정부의 대출 규제 정상화 방안으로 인해 생활 안정자금 대출한도가 기존 1억 원에서 2억 원으로 완화가 되었지만 수억을 호가하는 주택을 담보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이 최대 2억이라는 것은 여전히 낮은 금액인 것 같습니다. 

1, 2금융권 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 한도

개인사업자가 주택 담보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가계대출이 아닌 사업자대출로 인정되기 때문에 가계대출의 규제를 적용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은 LTV(담보인정비율)가 일반적으로 높습니다. 1금융권 은행의 경우에는 60 ~ 70%까지 인정해 주며 2금융권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의 경우에는 최대 95%까지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사업자가 어려운 사정에 처한 경우에는 주택을 담보로 운영자금을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