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창업대출 종류는?



업력이 없는 말그대로 사업 시작전 알아볼 수 있는 창업대출은 신용보증 재단의 보증서 담보 대출이나 서민금융 상품의 미소금융이 대표적입니다.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도 '창업대출'이 존재하나 대부분 업력이나 필요한 창업초기대출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아 아래 2가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창업대출 종류


1.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창업자금 특례보증

보증재단은 지역별로 보증 상품이 조금씩 다르지만 창업대출은 대부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중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창업대출을 소개해드리면, 

예비 창업자와 창업 1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재단 또는 유관기관에서 창업교육 수료 및 재단의 창업컨설팅을 이수하면 자격요건이 갖춰지며 대출 한도는 업체다 최대 5천만원이며 보증기간은 최대 5년입니다. 대출금리는 은행 금리에서 서울특별시가 0.8% ~1.3%를 지원합니다. 

햇살론 사업자 창업대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대리 대출도 모두 서울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를 통해서 진행되고  때문에 따로 분류하여 소개해드리지 않겠습니다. 


2.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 대출

미소금융은 개인신용평점이 낮은 저신용자를 위한 서민 금융상품으로 아이러니 하게도 신용이 좋다면 받을 수 없는 상품입니다. 개인 신욮평점이 하위 100분의 20(22년 기준 NICE 744점 이하)에 해당하여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6천만원이며 대출기간은 최장 6년까지 가능합니다. 금리는 4.5% 고정금리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