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피쉬(2Fi5h)

요즘 인터넷 쇼핑몰은 이렇게 창업한다. (네이버 블로그마켓,쇼핑라이브)

2021-05-24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출과 대면 접촉을 줄이면서 온라인 마켓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뉴스를 많이 접하는 요즘이다. 통계청에 의하면 2021년 3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5조 8,908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6.4% 증가,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0조 9,816억 원으로 29.4% 증가하였다고 한다.

이런 추세와 더불어 많은 분들이 코로나 19로 인해 직업을 잃게 되면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것 같다. 과거에는 인터넷으로 물건을 판매를 한다고 하면 단순하게 쇼핑몰 제작이나 오픈마켓 입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은 기본이며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트랜드에 발맞춰 새롭게 출시된 최근 가장 핫한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네이버 블로그 마켓

네이버에서 새롭게 선보인 '블로그 마켓'은 본인의 블로그를 이용해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글 작성과 상품등록을 한번에 할 수 있고 네이버 페이와 연동되며 네이버 검색 결과에도 자동노출 되는 아주 친절하고 똑똑한 인터넷 상거래 플랫폼이다. 네이버 검색결과와 블로그 마켓 상품들만 모아 놓은 '마켓 플레이스'를 통한 새로운 고객과의 연결, 기존 이웃을 이용한 친근한 마케팅을 이용하여 보다 쉽게 고객들과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게 아주 큰 장점이다. 





2. 네이버 쇼핑 라이브

상품 판매자와 직접 소통하는 것은 기본, 농산물을 재배한 농부, 수산물을 수확한 어부, 음식이나 식품을 만든 요리사와 제조자 분들이 직접 나와 고객들과 소통하며 물건을 판매한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라이브 진행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며 녹화된 영상을 통해서도 추후에도 현장에서 쇼핑하는 것과 같은 생생함을 느낄 수 있는 인터넷 쇼핑 플랫폼이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라이브로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다 보니 상품과 판매자에 대한 신뢰가 증가하고 거기에 친근함이 곁들여져 매출이 증대되는 효과 좋은 서비스이다.



 3. 인스타그램

전세계 사람들이 이용하는 글로벌 SNS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멋지게 연출한 사진 뿐만 아니라 일상을 공유하면서도 자연스럽게 태그와 상품 링크 버튼을 통해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인스타그램 자체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결제하는 것이 아닌 인스타그램과 본인의 쇼핑몰을 연동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고 마음을 얻을 수만 있다면 무슨 상품이든 안 팔릴까?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대한 급급함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소통하며 본인을 알리는 것이 최근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성공 키포인트인 것 같다.